심리학

매스커뮤니케이션, 선전 및 설득

팔락 2010. 10. 15. 11:14

 

* 사람들의 의견은 전문성과 신뢰성을 둘 다 가진 사람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 의사 전달자가 자기 자신의 이해관계와 분명히 상반되는 입장을 주장할 때 신뢰성(그리고 효과성)은 증가한다.

 

*의사 전달자가 우리의 의견에 영향을 미칠 의도가 없는 것처럼 보일 때 신뢰성(그리고 효과성)은 증대된다.

 

* 별로 중요하지 않은 사소한 의견이나 행동의 경우 우리가 의사전달자를 좋아하고 또 동일시한다면 그의 의견과 행동은 그 내용이 원래 주장하는 것 이상으로 영향을 미친다.

 

* 다시 말해, 사소한 의견이나 행동의 경우, 의사전달자가 우리 자신에게 영향을 미칠 의도가 분명하고 또 그렇게 함으로써 어떤 이익을 챙긴다 하더라도 설득자를 좋아하는 한 그의 영향을 받는다.

 

# 종합적으로 중요한 내용을 설득하고자 할 때는 이익과 연관이 없어 보이는 전문성과 신뢰성을 가진 외부 집단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리고 그 발표는 대중의 사랑을 받는 사람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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