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포유류의 주요 보상 경로

팔락 2012. 10. 17. 12:59

포유류의 주요 보상 경로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1. 중뇌 - 변연 도파민 경로 ; 뇌간의 복측 피개야(VTA)에서 유래하는 도파민성 뉴런이 전뇌의 측핵에 시냅스를 맺는다.

 

2. 중뇌 - 피질 도파민 경로 ; VTA의 도파민 뉴런들이 안와 전두 피질에 시냅스를 맺는다. VTA는 중뇌의 교뇌 속에 들어 있으며 다른 중뇌 신경핵과 경로들로 둘러 싸여 있다. 측핵은 각 반구에서 편도 근처의 앞부분에 위치하며 선조체(기저핵) 밑에 있다.

 

보상 체계에 있는 뉴런들은 보상을 받는 것 보다는 보상을 기대하는 것에 더 반응한다고 알려졌다. 이 가설을 지지하는 증거에 의하면 도파민 뉴런들은 ;

 

1. 예상치 못한 보상과 새로운 주의를 끄는 사건들에 반응하여 선택적으로 발화하고 예상대로 보상이 반복적으로 주어지면 반응이 급격히 줄어든다.

 

2. 예상 가능한 보상에 대한 반응이 중단되면, 보상 행사를 예측하는 조건화 자극에 대해 점차 반응하기 시작한다.

 

3. 예측된 보상이 누락됨에 의해 억제된다.

 

보상 체계는 보상 사물의 감각적 측면에 대한 무조건 반응으로 시작한다. 달콤한 맛, 사향 냄새 등등과 같은 무조건 자극(US,unconditioned stimulus) 주요 보상 강화 사건은 실제로 측핵으로의 도파민 전달이므로 USC들은 보상이 아니다. 이들은 다가오는 내적 사건들의 인근 단서들이다.

 

경험에 의해, 지형지물이나 소리등과 같은 먼, 환경적 신호들(조건화 자극, CS, conditioned stimulus)이 맛과 냄새를 지닌 물체를 예측하게 한다. 이제 이들 새로운 단서들이 중뇌에서 도파민 반응을 일으킨다. 시간이 지나면서, 가장 큰 기쁨을 만드는 것은 새로이 획득된 보상 자극들이다.

 

우리들 자신의 삶에서, 우리는 임금 인상을 기대하거나 열렬한 데이트를 기대할 때는 실제로 이를 원하는 사건들을 '수령'할 때보다 더 흥분한다. 슬프게도 최소한 도파민 체계의 관점에서 본다면, 원하는 대상을 일단 얻게 되면 더 이상 갈망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 일리 있는 듯하다.

 

단순한 보상 예측 견해는, 도파민 뉴런들이 보상 예보의 오류에 특정적으로 반응함을 보여주는 증거에 의해 수정되었다. 예를 들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CS가 충실히 보상을 예보하면 활성화가 사라진다.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에서 편가르기, 공감  (0) 2012.10.18
보상 경로와 마약 남용  (0) 2012.10.17
외현 기억의 감정적 조절  (0) 2012.10.17
암묵적 정서 학습과 기억, 클뤼버-부시 증후군  (0) 2012.10.17
맹시(盲視)  (0) 2012.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