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멀티미디어 정보가 학습에 끼치는 영향, 프루스트 효과

팔락 2012. 3. 14. 11:02

1. 멀티미디어의 원칙 ; 학생들은 글자로만 배우는 것보다 글자와 그림으로 배울 때 더 잘 익힌다.

 

2. 시간 근접성의 원칙 ; 학생들은 상응하는 글자와 그림이 연속적으로 제시될 때보다 동시에 제시될 때 더 잘 익힌다.

 

3. 공간 근접성의 원칙 ; 학생들은 상응하는 글자와 그림이 각각 페이지와 스크린에서 멀리 떨어져 제시될 때보다 서로 가까이 제시될 때 더 잘 익힌다.

 

4. 통일성의 원칙 ; 햑생들은 관계없는 자료가 포함될 때보다 제외될 때 더 잘 익힌다.

 

5. 양상성의 원칙 ; 학생들은 애니메이션과 자막보다는 애니메이션과 내레이션에서 더 잘 익힌다.

 

다중신호들은 반응을 빠르게 하고, 정확도를 높이며, 자극을 감지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하는 순간에 이루어지는 부호화를 풍부하게 한다. 즉, 여러 가지 감각을 거쳐 우리에게 도달하는 다중신호들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특히 감정과 연관된 부분이나, 자전적 기억에 대한 영향력은 후각의 영향이 가장 컸다.

 

다른 모든 감각체계들이 시상으로 신호를 보내어 두뇌의 나머지 부분 - 인식이 일어나는 상위 차원을 포함해서 - 과 연결해도 되는지 허락을 구한다. 그러나 냄새 신호는 시상을 지나 곧바로 두뇌에 있는 목적로 향하며, 그 목적지 중 하나가 편도체다. 그리고 기억을 되살릴 때 편도체는 정서적 경험의 형성만이 아니라 정서적 경험의 기억도 감독한다. 이것이 '프루스트 효과'(냄새가 기억을 불러내는 효과)의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