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감정 상태에 따른 적합한 일

팔락 2013. 11. 26. 18:19

인간은 냉담하고 부정적인 기분에서는 전투적인 사고 작용이 활발해진다. 따라서 이런 기분일 때는 잘못된 것을 찾아 제거하는 일에만 온통 신경이 집중된다.

 

한편 긍정적인 기분에서는 창의적이고, 인내를 갖고, 건설적이며, 남을 배려하고, 융통성 있는 사고 작용을 촉진시킨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잘못된 것을 찾기보다는 올바른 것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러니까 자신의 결점을 찾거나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기보다 미덕을 계발하고 베푸는 일에 힘쓰게 되는 것이다.

 

어쩌면 긍정적인 기분으로 이루어지는 사고 작용과 부정적인 기분으로 이루어지는 사고 작용을 자극하는 뇌의 부위가 다르고, 분비되는 신경화학물질이 다를지도 모른다.

 

따라서 자신의 과제를 제대로 수행하려면 적합한 장소를 골라 그에 맞는 기분을 조성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비판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과제들, 예컨대 대학원 입학자격시험 준비, 소득세 신고, 직원 해고, 정중하게 거절해야 하는 일, 감사에 대비한 회계장부 정리, 원고 편집, 경기와 관련된 중요한 결정, 진학할 대학 결정 등은 비 오는 날에 차분한 색상의 조용한 방에서 허리를 곧게 펴고 의자에 앉아 하는 것이 좋다. 그런 일을 할 때는 긴장감이나 슬픔, 또는 우울함이 일을 망치는 게 아니라 오히려 더 예리한 판단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창의성이나 관대함, 참을성 등을 필요로 하는 일, 즉 판촉 기획, 삶의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방법 모색, 전업에 대한 구상, 배우자 결정, 취미활동이나 친선경기, 글쓰기 등은 따뜻한 햇살이 내리쬐고 상쾌한 바람이 부는 곳에서 감미로운 노래를 틀어놓고 안락한 의자에 앉아 편안한 분위기에서 하는 게 유리하다.

-- 긍정 심리학 중에서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거의 정서를 긍정적으로 바꾸기  (0) 2013.11.28
행복과 긍정적 정서  (0) 2013.11.27
눈물 마법의 비밀  (0) 2013.11.23
여성들의 유별난 ‘예쁜 것’ 선호  (0) 2013.11.09
긍정 심리학  (0) 2013.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