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경영의 기본적인 기초 원칙

팔락 2012. 1. 20. 18:50

경영은 다음과 같은 몇몇 기본적인 원칙들에 기초한다.

 

# 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다.

경영의 과업은 서로 다른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의 성과를 올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각자의 강점을 활용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각자의 약점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것이다.

 

# 경영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사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은 문화와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경영자가 수행하는 과업 그 자체는 독일, 영국, 미국, 일본, 한국 등 어디에서나 똑같다. 하지만 그 과업을 어떻게 수행하는가 하는 점에 있어서는 현격하게 다를 수가 있다. 개발도상국가의 경영자들이 당면한 기본적인 도전들 가운데 하나는 자신들의 독자적인 전통과 역사 그리고 문화를 찾아내고 확인함으로써 이를 경영의 기본 원칙으로 삼는 것이다.

 

# 모든 기업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기업은 단순 명료한 공동의 목표를 필요로 한다. 기업의 사명은 공동의 비전을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명확해야 하며 또한 충분히 포괄적이어야 한다.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목표들은 모든 구성원들에게 분명하게 주지되어야 하며 또한 계속해서 재확인되어야 한다. 경영의 첫번째 과제는 공동의 비전과 목표 그리고 가치관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결정하고, 구성원들에게 제시하는 것이다.

 

# 경영은 또한 조직과 그 구성원들이 새로운 요구와 기회 그리고 변화에 맞추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만 한다. 모든 기업은 배우는 기관이자 가르치는 기관이다. 훈련과 개발은 모든 경영 계층에 확립되어야 한다. 그리고 훈련과 개발은 절대 중단되어서는 안된다.

 

# 모든 기업은 서로 다른 여러 종류의 작업을 하는 데 필요한 온갖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기업은 커뮤니케이션과 개인의 책임을 바탕으로 조직되지 않으면 안된다. 모든 구성원은 자신이 달성하려고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야 한다 - 그리고 동료들이 그것을 확실히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든 구성원은 자신이 다른 사람의 과업을 위해 어떤 공헌을 해야 하는지 깊이 생각해야 하며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깊이 생각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그들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수익률 혹은 생산량 같은 것은 그 자체만으로는 경영과 기업에 대한 적절한 성과 측정 지표가 될 수 없다. 시장 점유율, 혁신, 생산성, 인적 자원 개발, 제품의 품질, 재무 상태 등의 모든 것이 기업의 성과에 그리고 기업의 생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비영리 조직도 역시 그들의 사명과 관련하여 몇몇 구체적인 분야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성과는 기업과 기업 경영의 한 부분으로서 구체화되지 않으면 안된다. 성과는 측정되어야만 한다 - 최소한 평가되어야 한다 - 그리고 성과는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한다.

 

#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의 결과는 언제나 기업의 외부에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기업의 결과란 곧 고객의 만족을 의미한다.

병원의 경우에는 환자의 치료율이다. 학교에 있어서는 무언가를 배워 10년 후에 그것을 업무에 활용하는 학생이 그 결과이다. 기업 내부에는 오직 비용만 존재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