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학습과학은 학령기 이상을 포함한다. 새로운 학습과학에서는 학습이 평생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새로운 학습과학의 세 가지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뇌의 연결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사실상 뇌의 기본 상태는 가소성이다. 즉 우리가 새로운 것을 배울 때마다 우리의 뇌는 어떤 식으로든 변화한다. 뇌의 가소성은 아동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둘째, 뇌의 가소성에 영향을 주는 것은 경험에 의해 정교해지려는 뇌의 타고난 성향이다. 이 정교화는 그것이 유연성의 상실을 가져올지라도 발달의 핵심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정교화가 효율성과 영구성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정교화는 초기에, 뇌의 민감기 동안 일어나지만 전두엽을 포함하는 일부 뇌 영역은 청소년기와 심지어는 성인기에 걸쳐 계속된다.
셋째, 뇌는 일생의 여러 시점에서 크게 재구조화된다. 뇌에서 일어나는 세 가지 주요한 변화의 유형이 있다.
먼저, 대부분의 세포는 출생 이전에 자라지만 성인의 뇌에서도 새로운 세포가 자랄 수 있다. 학습과 기억에 가장 중요한 뇌 영역 가운데 하나인 해마의 경우 특히 그러하다.
또 다른 변화는 시냅스 연결의 성장과 감소를 포함한다. 이는 유전자 프로그램에 의한 것이지만 사용 정도에 따라 나타나기도 한다. 아동기와 청소년기 때 이러한 재구조화의 파도가 몇 차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현저하게 긴 뇌 발달 기간 동안 세포의 축색이 점차 수초화된다. 수초화는 한 뉴런에서 다른 뉴런으로 전달되는 신호의 전달 속도를 높인다. 이러한 모든 변화는 적어도 부분적으로 환경적인 경험에 의존하는 듯하며 이 환경 경험이 바로 학습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 지식은 행동을 통해 얻어야만 한다. 공상적이지 않은 실험은 전혀 없다. 시도를 통해 구하라.
-- 소포클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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