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는 비서구 세계에서는 이질적인 사상인 것처럼, 그래서 본질적으로 서구 사상인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자주 있다. 최근 이라크에 민주적 정부 체제를 수립하는 과정에서 미국이 주도하는 연합국이 겪고 있는 곤경도 이러한 문명론적 단순화에 어느 정도 힘을 실어주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군사 개입 이후 이라크에서의 곤경에 대한 비난이, 충분히 알지도 못하고 숙고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성급하게 선택한 군사 개입의 본질적 성격에 맞추어진 것이 아니라, 민주주의는 이라크나 중동 또는 비서구 문화권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어떤 추측된 관점에서 제기된 것이라면, 이는 진정 명쾌함이 상실된 것이다. 내 생각에, 이것은 중동이든 그 밖의 어디서든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들을 완전히 잘못된 방식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서구 국가들이 이라크나 다른 어떤 나라에 민주주의를 "부과할 impose"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자주 회의가 있어왔다. 그렇지만 "부과"라는 개념을 중심에 두는 그러한 형태로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민주주의가 서구의 것이라는 소유적 믿음을 함의한다. 즉 민주주의가 오직 서구에서만 태동하고 발전했으며, 그래서 본질적으로 "서구" 사상이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이는 역사와 민주주의의 현대적 전망에 대해 철저히 오도해서 이해하는 방식이다.
물론 민주주의와 공공에 의한 이성적 추론 public reasoning 이라는 근대적 개념이 지난 수 세기 동안 유럽과 미국의 분석과 경험 들에서, 특히 ( 콩도르세, 제임스 매디슨, 알렉시 드 토크빌, 존 스튜어트 밀과 같은 민주주의 이론가들의 공헌을 포함해서) 유럽 계몽주의의 지적인 힘에서 큰 영향을 받아왔다는 것은 전적으로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서구와 비서구의 본질적이고도 오래된 이분법을 구성하면서, 비교적 최근의 경험을 끌어와 역으로 추론하는 것은 매우 이상한 역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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