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행복의 조건

팔락 2015. 5. 21. 16:34

행복하다고 말할 정도의 진정한 변화는 세 가지가 함께 결합될 때만 나타난다. 많이 웃고 긍정적인 감정을 많이 간직하며, 자신의 삶에 충실하고,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보다 인생의 더 큰 의미를 찾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요소 중에서도 자신의 삶에 충실한 것이 특히 중요하다. 행복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더 좋은 직장, 더 큰 집, 더 멋진 자동차 같은 것들이 행복을 지속적으로 늘려주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기본적인 수준의 부를 얻고 나면 그 이상 돈을 더 번다고 해도 웰빙에 대한 감각은 별 차이가 없다.

 

그보다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뭔가에 몰두해야 더 행복해진다. 이것이 낙관주의자임을 말해주는 보증 수표다. 낙관주의자는 대의를 위해 온몸을 불사르고 의미 있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진한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이것을 '최적 경험 optimal experience' 또는 '몰입 flow'이라고 했다. 몰입의 순간에는 과거도 미래도 의식하지 못한 채 강렬한 현재만이 있으며 '찰나의 순간' 또는 '무아지경'에 사로잡힌다. 마음과 몸이 자연스럽게 하나가 되는 마법의 순간이다.

 

몰입의 비결은 자신의 숙련도와 도전 과제의 수준 사이에 알맞은 균형을 찾아내는 것이다. 과제가 너무 쉬우면 지루해질 가능성이 높다. 반면 너무 어려우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어느 정도 난이도가 있으면서도 현실적인 도전 과제를 수행한다면 다른 것들이 끼어들 여지가 없는 몰아의 경지에 쉽게 이를 수 있다.

- 즐거운 뇌 우울한 뇌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