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비계설정(Scaffolding)

팔락 2011. 7. 11. 17:24

비고츠키(Vygotsky)는 '아동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관계를 강조하면서 언어 등의 기호체계의 사용을 통한 성인과 아동, 혹은 보다 유능한 아동과 아동간의 상호작용은 아동의 발달을 선도하는 교육을 가능케 한다.'고 보았습니다.

 

즉, 아동의 발달을 선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방법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 여러 연구자들은 그것은 바로 아동의 근접발달지대(ZPD) 내에서의 비계설정(Scaffolding)을 통해 가능하다고 합니다.

 

비계설정의 사전적 의미는 ‘건물을 건축하거나 수리할 때 인부들이 건축 재료를 운반하며 오르내릴 수 있도록 건물 주변에 세우는 장대와 두꺼운 판자로 된 발판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것을 교육 분야에서는 아동의 근접발달지대(ZPD) 내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성인이 아동과의 상호작용 중 도움을 적절히 조절하며 제공하는 것을 묘사하기 위해 은유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다시 말해,

 

근접발달지대(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아동 혼자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발달 수준과 성인의 지도나 유능한 또래와의 협력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잠정적인 발달수준간의 간격을 말합니다.

 

비계설정(Scaffolding): 상호작용하는 상대방의 능력에 맞추어서 상대방이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도움을 조절함으로써 상대의 학습에 기여하는 것. 즉, 아동이 궁극적으로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견고한 이해를 확립하는 동안에 제공되는 조력을 의미합니다.

 

사실 비계설정이라는 개념은 비고츠키 자신이 제안한 것은 아니지만 그의 이론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개별화 교수의 주요 요소를 파악하려 했던 Wood 등(Wood & Middleton,1975; Wood, Bruner, & Ross,1976; Wood,1989)에 의해 소개된 용어라고 합니다.

 

즉, 비고스키의 이론에 따르면, 학습과정 초기에는 성인이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많은 양의 비계설정을 합니다. 성인이나 교사가 할 일은 최종목표를 정한 행동을 아동이 독립적으로 수행하도록 비계설정을 해 오던 것을 제 때에 제거하는 일이고, 비계설정은 과제를 좀 더 쉽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도움의 양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행에 대한 책임은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아동에게 양도되지요.

 

1. 비계설정의 목표

가. 아동을 근접발달대에 머물게 하기 : 아동으로 하여금 그의 근접발달대에서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동에게 주어진 과제가 적절한 수준으로 어려워 아동이 도전감을 갖도록 과제와 주변 환경을 구성해 주는 일이다. 다음으로는 아동의 현재의 요구와 능력에 맞도록 성인의 개입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다. 즉 아동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도와주고 그들이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도움의 양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나. 자기조절을 증진시키기 : 비계설정의 또 다른 목표는 아동으로 하여금 가능한 한 많은 공동 활동을 조정하게 함으로써 자기 조절을 훈련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 성인은 아동이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되면 가능한 빨리 조절과 도움을 멈추어야 한다.

 

2. 효과적인 비계설정의 특징(Wood & Wood)

가. 교사는 학습자의 현재의 지식 및 기능과 새로운 과제의 요구 간에 다리를 제공하는데 기여한다.

 

나. 학습자의 활동 맥락에서 교수와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교사는 학습자의 문제해결을 지지할 구조를 제공해 준다.

 

다. 학습자가 처음에는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시작할지라도 도움을 받아 참여함으로써 학습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하고 성공적인 문제해결에 이를 수 있다.

 

라. 학습자를 효과적으로 돕는다고 하는 것은 과제 책무성을 교사로부터 학습자로 옮기는 것을 포함한다.

 

3. 비계설정의 주요요소(Berk & Winster)

가. 공동의 문제해결 : 흥미롭고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공동의 문제해결 활동에 아동이 참여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아동이 누군가와 함께 상호작용하며 문제해결을 이해 노력하는 것이다.

 

나. 상호주관성 : 어떤 주제를 시작할 때 서로 다르게 이해하던 두 참여자가 공유된 이해에 도달하는 것이다.

 

다. 따뜻함과 반응 : 아동의 과제에 대한 집중과 도전하려는 태도는 성인이 따뜻하고 반응적일 때, 그리고 언어적으로 칭찬해 주고 자신감을 북돋워 줄 때 최대화 된다.

 

라. 언어의 매개 : 비계설정에서는 언어 매개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언어를 매개로 한 거리두기 전략이 아동의 문제 해결을 해결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방법이다.